음악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세계화라는 것을 상상하지도 못하던 음악들이 영미음악에 대한 식상함에 힘입어 부상하기 시작한 것이다. 먼저 아프리카 음악이 관심을 끌었고 나중에는 아시아 음악도 어둠의 그늘을 벗어나 햇빛을 보게 되었다.
사람들은 그것을 월드뮤직(World music)이라고 일컬었다.
문화의 세계화 과정이 문화적인 영역과 경제적인 영역이 상호 접합하는 범위 및 강도가 심화되는 경향, 즉 문화산업의 확대 혹은 경제의 탈 물질화 경향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는 현상이라는 문제의식 하에, 구체적인 분석대상으로서 문화산업의 대표적인 하위분야 중 하나인 음악, 그 중에서도 민속음
음악을 영어가사로 바꾸고 퍼포먼스와 의상을 바꾸는 등의 노력과 함께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자 했다. 원더걸스, 비, 소녀시대, 세븐과 같은 가수들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가수들로 대변되는 K-POP이 일본, 중국, 동남아와 같은 아시아 시장에서는 독
월드뮤직의 지위에 오르는 기반이 되었다.
3. 이제 월드뮤직으로
1960년대, 안데스의 민속음악은 우선 그 지역의 대중성을 어느 정도 확보하는 데에 성공한다. 그 기폭제 역할을 한 그룹이 비올레따 빠라의 영향을 받은 로스 하이라스(Los Jairas)이다. 그리고 곧바로 안데스 음악은 전 세계에 그 이름
음악에서는 클래식 음악의 난해함이나 보수적인 면들을 벗고 대중과 좀 더 친숙하기 위한 음악들을 크로스오버 음악이라고 한다. 아까 말한 바비 맥페린 이라던가, 안드레아 보첼리, 혹은 전자음악에 민속음악, 오페라 등을 혼합시킨 이니그마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2) 역사
문화는 시간과
문화 축제>에서 위용을 과시했다. 그들이 부른 <궈지거 인터내셔널가>의 반응이 제일 좋았다. 많은 관중들은 ‘전 세계 프롤레타리아’의 노래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탕차오’ 역시 ‘음악이 비장하다’고 하여 이 곡은 특별히 아꼈다. 그래서 그들은 가사와 멜로디는 그대로 두고, 단지 연주와 창법
뉴에이지 뮤직을 낳게 했다.
이후 아티스트들에 의해 뉴에이지 뮤직은 크게 발전되었다. 또한 76년 윌리엄 애커맨에 의해 소규모 레이블로 출발했던 윈댐 힐 레코드사가 이후 계속해서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자 신생 레이블들이 속속 생겨났고, 80년대 중반 이후 미국의 음악시장에도 새로운 장르인
음악이 등장하였다. 이어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동서양의 크로스오버가 일어나고 이념과 문화를 초월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무렵, 이런 분위기를 받아들인 새로운 음악 장르인 퓨전 재즈가 등장하였다. 이후 좀처럼 변화를 꾀하지 않는 클래식계에도 퓨전이 접목되어 포퓰러뮤직(팝)·재즈·가요 등에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
음악을 통해 음악 예술을 경험하고 있으며 대중음악 내부의 장르 계보학을 완성해나가고 있다. 대중음악은 무엇보다도 매체 중심의 문화이며 25세 이하의 연령층이 주력 소비자가 되는 문화이고 예술이자 동시에 상품으로 시장을 형성하는 산업이다. 이에 반해, 인디 뮤직은 인디펜던트뮤직의 약자